개요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느낀점을 쓰는 글이다. 파일럿과 기체는 개인차가 있어 내가 애정이 있는 파일럿과 기체에 더 좋은말을 쓰게될수도 있다. 순서는 큰 상관이 없다. 류세이편과 쿄스케편에 따라 파일럿과 기체의 사용방법이 상이하여 글을 나눠쓴다. 쿄스케편 기체, 파일럿 평가는 쿄스케편 공략을 마치고 쓸 예정이다.
특이점
이전에 리뷰글에도 적었지만 슈퍼로봇대전OG는 오리지널 로봇만 등장한다. OG1은 오리지널 로봇이 조금 부족해서 몇몇 로봇들을 돌려서 써야하긴 하는 단점이 있지만 쿄스케팀이 합류하는 중반부터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기체마다 개조의 한계가 다르고 무기는 개별 개조다. W게이지가 있어 범용무기는 누구나 장착이 가능하다. 공략에도 썼지만 개조효율이 좋은 범용무기 M950머신건을 풀개조하면 초중반을 굉장히 편하게 진행할수있다. 숙련도 조건에 턴제한이 붙은것이 많아 무기개조와 EN개조를 먼저하는 것을 추천한다.
GBA버전 OG1은 격추수가 50이상일 경우 기력이 105로 출격하는 에이스보너스가 있다. (OG2와 플레이스테이션2로 출시된 OGS에는 각 파일럿마다 에이스보너스가 적용된다.) 파일럿 육성은 PP 100을 모아서 SP회복부터 달아주는것이 가장좋다.
휴케바인 토론베
엘잠이 타고 오는 휴케바인이다. 양산형과 다르게 공중이동이 가능하며 분신이 있고 운동성도 높은데 엘잠의 능력치도 좋아서 잘 맞지 않는다. 개조가 없어도 충분히 사용가능하다. 무기를 몇번 더 사용하고 싶으면 EN을 조금 개조하면된다.
게슈펜스트Mk-2TT, M
굉장히 많은 종류가 나오는데 색깔구분은 제외하고 성능만으로 나눠봤다. TT와 M타입이 있는데 기체의 능력치는 같지만 무기가 다르다. M타입은 제트메그넘이 있고 TT타입은 T-LINK릿퍼가 있다. 쓰기싫어도 초반에는 어쩔수없이 써야하는 기체다. 기체 개조는 절대 하지말고 무기는 범용무기를 개조해서 쓰면서 그 무기만 후반에 나오는 기체로 바꿔서 장착하는 것이 좋다.
누구나 한번씩 타게 되는 기체인만큼 성능은 좋지 않다.
R-GUN
숨겨진 기체
중반에 얻게되고 염동필드를 가지고 있는데 운동성과 장갑치도 높다. 메탈제노사이더가 사거리3~9에 EN소모가 50이라서 자주쓰기가 어려우니 범용무기인 M950머신건을 하나 장착하는것이 좋다. 원호용으로 써도 좋고 메인딜로 써도 좋다. 중반에 잉그램이 타고 강제출격하게 되면 기존에 타고있던 파일럿은 다른기체로 갈아태우기 해야한다.
빌트랩터
초반에 류세이가 타게 되는데 생각보다 성능이 좋은 기체다. 류세이편은 초반에 바다맵이 많아 이동시에 FM타입으로 변형하고 전투시에 다시 변형하자. 초중반에 활약을 하지만 후반에는 자연스럽게 잊혀진다.
SF-29란센
F-28 멧서
초반에 얻는 비행기인데 사용법이 비슷하다. 란센은 우주용 멧서는 공중용인데 사실 란센은 쓸일이 별로 없다. 체력이 낮고 장갑도 낮지만 운동성이 높아서 조금 개조하면 잘 맞지않는다. 그리고 호잉미사일을 풀개조해서 원호로 쓰면 데미지가 괜찮게 나온다.
하지만 본 포지션은 수리와 보급이다
히류카이
쿄스케편 주력모함이라 류세이편에서 중반부터 합류한다. 이동후 쓸수있는 무기가 1~2사정거리인 무기 하나뿐이라서 키우기가 좀 까다롭다. 대신 원호용으로 쓰기 좋다.
모함이 격추되면 게임오버가 되니 생존력을 높이려면 EN과 장갑을 조금 개조해야한다. 최종전에서 일부 스테이지에 빠지긴 하지만 숨겨진 강화파츠를 얻기 위해서 어느정도 키워야한다.
하가네&쿠로가네
류세이편 주력모함이다. 초중반까지 하가네를 사용하가가 후반에 가서 쿠로가네로 갈아타게된다. 둘다 함수어뢰라는 사거리 2~8에 이동후 쓸수있는 무기를 가지고 있는데 해상을 제외한 지형적응이 C다. 초반 해상맵에서는 쓰기 좋지만 중반부터는 큰 쓸모가 없는 무기다.
하가네와 쿠로가네의 차이는 최종무기다. 하가네의 최종무기인 트로비움 버스터 캐논은 잔탄이 1개지만 쿠로가네의 회전충각은 EN소모 무기다.
그룬가스트
4차로봇대전 슈퍼계 주인공기체. 이름이 타게되는데 운동성이 낮지만 장갑이 높아 쉽게 격추되지 않는 전형적인 슈퍼로봇이다. 윙가스트는 이동시에 좋고 가스트랜더는 해상맵에서 좋고 그룬가스트는 보스전에 최적화되어 있다. EN과 장갑을 조금 개조하고 무기는 보스전에 쓰는 무기만 개조하면 된다.
개인적으로 무기개조는 하지 않고 후반까지 사용하였다.
SRX
슈퍼로봇대전에 맞는 슈퍼로봇이다. 이동력이 낮아서 합체 후 이동은 비효율적이다. R시리즈 따로 이동하고 전투시에만 합체하는것이 좋다. 아직까지는 미완성기체라는 느낌이 많이 드는데 미완성이여도 아군 기체중에서 화력은 1등이라서 안키울수 없는 기체다.
발시온
숨겨진기체
해당스테이지 숙련도 조건을 달성하면 얻게된다. 아군이 상대하던 발시온 스펙은 아니고 많이 너프가 되어 합류한다. 이동후 쓸수있는 무기가 없어서 히트&어웨이가 있는 파일럿이 타는것이 가장좋다. 그리고 에너지드레인이 있어서 보스전에는 무조건필요하다.
지간스쿠드
체력과 장갑은 최강수준이다. 근데 그것말고는 딱히 장점이 없다. 기력이 낮으면 쓸수있는 무기가 사정거리1인 기간트너클 하나뿐이고 맵병기는 아군 피아식별이 되지않는다. 무기들의 EN소모가 많아 제대로 쓰려면 EN개조를 해야한다.
그룬가스트영식
ATX팀의 대장기체. 중반에 잠깐 동료가 되었다가 다시 떠나고 최후반에 아군에 합류한다. 개조를 하지 않고 바로 써도 될정도로 좋은 기체다. 사거리가 긴 무기가 없어서 아머브레이커로 반격을 할때가 있는데 그것을 주의하자. 아머브레이커는 보스에게만 사용하자
그룬가스트이식
쿠스하가 타게되는데 약간 애매한 기체다. 탱커도 딜러도 아니고 그렇다고 보조기체도 아니다. 무기도 근접, 원거리 어느하나 특출난게 없이 다 무난하다. 중반에 합류하고 그마저도 잠시 이탈했다가 합류해서 키우기가 너무 애매한 기체
사이버스타
마장기신의 주인공 기체다. 초반부터 합류하고 이전 로봇대전에서 나오던 성능 그대로 나와서 사용하기 아주좋다. 사이프랏슈는 초중반에 좋지만 후반에 가면 데미지가 안들어가는게 확 체감이 든다. 그렇다고 개조를 하기는 비용이 너무 높으니 다른무기를 개조하는것이 좋다.
사이버드로 변신하면 이동력이 1증가하고 하이페밀리어를 이동하고 사용할 수 있다. 대신 운동성이 떨어진다.
게슈펜스트Mk-2S
숨겨진기체
조건을 만족하면 비렛타가 40화에 타고 나타난다. 사용할 수 있는 스테이지가 숨겨진 스테이지를 포함해야 3개다. 대신 그만큼 성능은 확실하다. 메가 블래스터 캐논은 데미지가 높은데 필요기력없이 바로 사용 가능하다. 원호용으로 사용하기 너무 좋은 무기다. EN과 운동성을 조금 개조하면 최종스테이지에 원호용으로 쓰기 좋다
R-2파워드
R-2로 잠깐 사용하고 파워드로 업그레이드 한다. (특수능력에 분신은 강화파츠를 장착한것이다.) 하이졸런쳐는 R포메이션 합체기 대응기로 무조건 풀개조하고 유선식 빔 차크람은 개조하지 않아도 된다. 원딜로 쓰다가 보스전에는 R포메이션을 사용하고 SRX의 정신기 요정이 되면 된다. 합체기때문에 EN은 풀개조는 필수다.
알트아이젠
쿄스케편 주인공 기체지만 류세이편에서는 중반부터 합류한다. 이동력이 느리고 운동성이 낮지만 장갑이 높다. 사정거리 긴 무기는 없는 근접 고철장갑기체다. 합체 대응기인 리볼빙스테이크를 풀개조하고 다른무기는 개조하지 않고 써도 된다. 리볼빙스테이크는 탄수가 6개로 적으니 강화파츠로 보충하거나 보급을 받아야한다.
EN을 사용하는 무기는 없지만 램피치 고스트를 위해 EN은 풀개조하고 장갑을 조금 개조하면 맞아도 잘 격추되지 않는다.
발시오네
중반부터 합류하고 사이버스터와 비슷하게 사용하면 되는데 W게이지가 있어서 범용무기 장착이 가능하다. M950머신건을 풀개조 해서 하나 장착해서 원호로 사용하면 좋다. 원호용으로만 쓴다면 EN은 개조하지 않아도 충분히 사용 가능하다.
바이스릿터
알트아이젠과 세트로 다니는 바이스릿터다. 램피지고스트 합체 대응기 옥스턴런쳐W를 풀개조, EN도 풀개조 하고 자금에 여유가 있으면 3연빔 캐논을 개조하면 좋다. 이상하게 어그로가 자주끌리는 기체다. 운동성을 풀개조하면 생존력이 확 올라가니 EN과 운동성은 풀개조 하자.
리온F
류세이편에서만 얻을수 있는 기체인데 후반에쓰기힘든 성능이지만 해상맵이 넘치는 류세이편 초반에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중반부터는 안쓰는것을 추천한다.
휴케바인008L
숨겨진기체
얻기위해서 배신하는 잉그램을 조금 키워야한다. 나무위키에도 나와있지만 잉그램의 격추수만 맞추고 레벨은 젠가에게 보급노가다를 해서 맞추자. 얻기 어려운만큼 모든 휴케바인중에서 최강의 성능이다.
R-3파워드
R시리즈중에서 가장 늦게 합류한다. 성능은 R시리즈중에서 가장 애매하다. 일단 합체대응기인 스트라이크 실드를 풀개조하자. 이동 후 사용할수있는 무기가 없으니 M950머신건을 장착하자. 이동후 사용가능한 아군 피아식별용 맵병기가 있는데 데미지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게슈펜스트Mk-2R
길리엄이 타고 등장하는 기체다. 길리엄이 회피가 높아 잘 맞지 않는데 후반가면 집중이 있으면 하는 아쉬움이 생긴다. 운동성을 조금 개조하고 쓰고 무기는 범용무기를 쓰거나 슬랫시 릿퍼를 개조하면 된다.
슈츠발트
초반에 라이가 타고나오고 중반에 라다가 타고 와서 총 2대가 생긴다. 초반에 게슈펜스트와 다르게 성능이 좋아보이는데 그건 라이의 능력치가 좋아서일뿐이다. 중반부터는 양산형 게슈펜스트처럼 전혀 쓸모가 없어진다. 이동력도 낮아서 초반에 사용할때 가속을 쓰고 다녀야 한다. 개조할필요가 없는기체
가리온
숨겨진기체. 숨겨진 기체중에서 성능이 가장 안좋지만 후반에 합류하는 다른기체들과 다르게 합류가 빠르다. 중반에 합류하는만큼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근데 난 후반에 안썼다.
R-2
류세이편의 주인공 기체다. R-2, 3과 다르게 파워드가 등장하지 않고 대신에 천상천하 염동폭쇄검이 추가된다. 합체 대응기는 T-LINK너클이라서 이쪽을 풀개조 하자. 자금을 모았다가 얻자마자 개조를 하면 된다. 대신 원거리 무기가 없으니 범용무기를 장착하자.
SRX와 따로 개조가 되니 기체 개조는 EN말고는 할 필요가 없다
빌트슈바인
초반에 잉그램이 타고나오는데 다른 파일럿은 다 양산형기체타는데 혼자만 좋은기체 타고 나오는 기분이다. 실제로 기체 성능도 좋다. 근데 잉그램이 타던기체라 이상하게 정이 안간다.
휴케바인009
양산형 휴케바인인데 양산형 게슈펜스트처럼 쓰면 된다.
휴케바인Mk-2
브릿트가 타는 휴케바인이다. 자세한건 쿄스케편에서 써야겠다. 끝
류네
중반에 합류를 하는데 합류 시점부터 쭉 쓰면된다. 이전 로봇대전과 사용법이 거의 동일하다. 어택커와 원호가 기본으로 있어서 데미지가 잘나온다. 정신포인트가 조금 낮으니 SP회복과 집중력을 먼저 달아야 한다.
료우토
초반에 합류하는데 능력치가 굉장히 좋다. (합류시점에 아군이 별볼일 없기도 하지만...) 특히 각성이 있어서 에너지드레인을 장착하면 원호까지 써서 한턴에 적 보스의 EN을 0으로 만들수도 있다.
라투니
능력치는 에이스파일럿이다. 근데 전투로 쓰기는 정신기 구성이 조금 아쉽다. 특히 열혈의 정신기 소모가 너무높아서 재동까지 생각하면 집중력은 필수로 달아줘야 한다. 능력치가 좋아서 PP를 얻기 쉬우니 중반이면 달아줄수 있을것이다. 류세이와 붙어다니면서 재동과 원호를 걸어준다고 생각하자
엘잠
합류가 늦은만큼 스킬을 모두 장착하고 등장한다. GBA버전 OG특성상 스킬을 지울수 없어서 1개만 추가 가능한데 SP회복이나 어택커를 장착해주자. 만약 PP를 많이 얻지 못했다면 그냥 능력치를 올려주는것도 좋다.
이름
전형적인 슈퍼로봇파일럿의 능력치와 정신기를 가지고 있다. 저력이 있어서 생존력이 높고 크리도 잘터진다. 대신에 회피는 기대하지 말자. 인파이트가 있어서 격투무기 데미지와 이동력이 올라간다. 격투로 키우면 된다.
마사키
인파이트와 카운터가 기본으로 달려있지만 격투와 사격 능력치 모두 좋다. 정신포인트는 낮지만 정신기포인트 소모가 높지 않아서 SP회복만 있어도 된다.
쿠스하
중반에 합류하지만 중간에 아군에서 이탈하고 합류한다. 격투쪽으로 키우면 되는데 뭔가 조금 아쉬운 느낌이 많이 든다. 그렇다고 못써먹을 정도는 아니니 브릿트와 같이 잘 키우자
브릿트
중반에 합류하지만 키우기 쉽고 능력치도 좋은편이다.
다이테츠, 테츠야
류세이편 주력모함 파일럿이다. 다이테츠는 정신포인트가 낮은데 필중, 철벽의 소모가 높아서 초중반에는 한두번밖에 사용하지 못한다. 철벽과 필중중에 양자택일 하는 상황이 꼭나온다. SP회복과 집중력은 필수다. 테츠야는 PP를 얻을수 없어서 그냥 그대로 쓰면 된다.
리오
초중반에 합류하는데 능력치과 정신기 분배가 적절하다. 그렇다고 능력치가 높다고 볼수는 없다.
레피나, 숀
레피나는 전투에서 뭔가 바라기는 어렵지만 정신기 구성은 매우 좋다. 떨어지는 명중률과 생존력은 숀의 정신기를 쓰면 된다.
랏셀
철벽이 고작 15밖에 안들어서 자주 쓸수 있어서 탱이 되는 보조 파일럿이라는 느낌이다. 근데 난 안썼다.
카티나
어택커, 리벤지가 있고 열혈 필중 돌격 같이 공격적인 정신기 구성이다. 근데 개인적으로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한번도 쓰지 않았다.
재더
초반부터 쓰게 되는데 어쩔수없이 쓰는 초반을 제외하고는 딱히 쓸일이 없다. 정신기 구성은 공격적인데 능력치는 공격적이지 못하다
라이
능력치가 높고 천재와 히트&어웨이를 가지고 있어 초중반에 에이스로 활약한다. SRX로 합체되면 간파를 써주는 정신기 머신이 된다.
아야
정신기 구성이 우수해서 보조파일럿으로 쓰기 좋다. 특히 이 게임에서 유일하게 보급을 가지고 있다.
류세이
주인공이다. 안키울수가 없기 때문에 무조건 키워야하고 각성이 있어서 그덕분에 SRX가 여러번 공격할수있다. 집중력을 달아도 집중이 12라서 매턴 집중을 쓰면 2가 소모되는게 아쉽...
젠가
무식하게 높은 격투와 방어를 가지고 있다. 엘잠처럼 스킬을 1개만 추가 가능하니 어택커를 달아주고 최후반에 탱딜러로 쓰면 된다.
엑셀렌
히트&어웨이가 있어서 자유롭게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원호가 3까지 올라가서 원호로 쓰기 너무 좋다. 유일하게 탈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 게임 특성상 탈력을 쓸일이 거의 없다.
가넷
정신기 구성이 너무 좋고 SP업을 가지고 있어서 보조파일럿으로 너무 좋다. 거기다가 럭키를 가지고 있어서 은근 생존력도 높다.
라다
처음부터 SP회복을 가지고 있어서 매턴 집중이나 번뜩임을 사용해도 된다. 예지가 있어서 생존력도 나쁘지 않다. 기대 축복 감응 같은 정신기도 좋다.
레오나
중반부터 합류하는 에이스파일럿. 직격이 있어서 왜곡필드를 무시하고 공격이 가능하지만 그냥 에너지드레인을 쓰는게 속편하니 직격은 원호를 무시할때만 사용하자
쿄스케
다른편 주인공인 쿄스케. 강운이 있어서 획득 자금이 높다. 이러나 저러나 미친 화력을 가지고 있어서 안키우면 손해다. 방어와 회피는 안좋지만 카운터때문에 은근 생존력이 좋다.
길리엄
다른 교도대처럼 스킬을 거의 다 가지고 있고 1개만 추가 가능하다. 엘잠과 젠가와는 다르게 각성이 있어서 집중력을 달아주면 좋다. SP회복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는점도 좋고 예지때문에 회피도 좋다. 4차로봇대전에서 NPC로만 보다가 이렇게 사용한다는것 자체가 행복이다
비렛타
합류가 매우 늦지만 건파이트 인파이트 모두 가지고 있고 정신기 구성도 좋다. 즉시 전력으로 쓰게 합류하니 어설프게 키운 아군보다는 이쪽을 사용하자
타스크
탱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