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공략/2차로봇대전G(GB)

2차 로봇대전G 기체 및 파일럿 평가

by 단바인 2021. 11. 1.
반응형

개요

게임을 하면서 파일럿과 기체에 대한 느낌을 쓰는 글이다. 개인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가있고 순서는 큰 의미가 없다.


특이점

4차로봇대전 이후로 나온 작품이여서 기체와 무기 개조가 따로있다. 게임난이도가 쉽긴하지만 총스테이지가 짧고 자금이 여유가 있는 게임은 아니여서 특정 몇몇 유닛만 골라서 풀개조 하는것이 좋다. V건담, 갓건담, 겟타드래곤 같은 기체를 추천한다. 적턴에 공격받았을때 B버튼을 누르면 반격무기, 회피, 방어 설정이 가능하다.
정신기 중에서 집중은 10%밖에 효과가 없어서 사용해도 큰 효과를 보기 어렵다


전함
함장은 브라이트로 동일하지만 아가마 - 넬아가마 - 린호스Jr로 바뀌는데 총스테이지 25화안에서 전함을 모두 보여주려고 하다보니 몇번쓰지도 않았는데 전함이 자주바뀌는 느낌이 든다. 최종 전함인 린호스Jr은 성능이 매우 우수하다. 하지만 최종전에서 전함은 사용할수없어서 개조는 추천하지 않는다.

그레이트마징가
윙키시절이라서 그런지 이전 작품들과 동일하게 모든 부분에서 마징가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마징가팀은 보스전이나 기계수와 같이 체력이 높은적과 상대하기 좋다.

그랜다이져
지상유닛이고 이동력이 매우 낮아서 이동시에는 변형을 해야한다. 특이하게 변형 커멘드로 합체된 그랜다이져의 모습을 볼수있다. 하지만 변형할 경우 무기가 약해져서 이동시에만 변형을 하고 전투시에는 다시 그랜다이져로 돌아와서 전투에 참여해야 한다.

갓건담
샤이닝건담의 후속기로 등장하고 갓건담을 얻게되면 샤이닝건담은 자동폐기된다. 모든무기의 사정거리가 1이고 EN소모가 크지만 매우 강력해서 일격필살로 보스들을 한방에 격추할수 있다. 기체는 풀개조를 하고 무기는 자주 사용하는 무기 한두개만 풀개조 하는것이 자금을 절약할수있다.

V2어설트버스터
V2건담을 풀개조하면 얻게되는 숨겨진 유닛이다. 시리즈 최초로 풀개조 보너스를 반영했다. 분신, I필드 등등 좋은 특수능력과 높은 체력과 장갑을 가지고 있다. 단점이 있다면 이동후 사용할수 있는 무기가 없고 빛의 날개 맵병기는 사용하기가 까다롭다. 대신 다른 무기들의 성능은 매우 우수하다. 주인공이 없는 2차로봇대전G에서 주인공 기체처럼 사용하면 된다.

마징가Z
윙키시절의 마징가는 초반에 굉장히 활약하다가 중반부터 힘이 빠지기 시작하고 후반에는 잊혀지는 유닛이다. 이작품에서도 윙키소프트의 다른 시리즈들과 동일하다. 개조와 육성으로 못쓸정도는 아니지만…

겟타드래곤
겟타로 시작하지만 초반에 겟타드래곤을 얻게되는데 성능은 다른작품의 중후반에 얻던 그성능 그대로다. 겟타빔과 샤인스파크만 개조해도 충분히 강력하다. 겟타라이거와 포세이돈으로 변형이 가능하지만 게임을 클리어할때까지 한두번 정도 하게된다.
물속으로 들어가서 상대하는 경우가 한두번 정도 나오긴 하지만 겟타포세이돈을 개조할정도는 아니다

메카호접귀
성능은 그렇게 좋지 못하지만 숨겨진 유닛이고 설득을 하느냐 마느냐에 따라서 분기가 갈리는 기체다. 보조기체라서 공격력을 기대하면 안된다.

ZZ건담
분기에 따라 F91과 ZZ건담중에서 하나가 먼저 합류한다. 맵병기가 있는 Z건담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그렇게 강력하지도 않고 약하지도 않은 건담이다. 이상하게 이번작품에서는 손이 잘 안갔다.

사이버스타
중반에 합류하는데 성능은 3차, 4차와 비슷하다. 게임보이에서 나오는 맵병기 사이프럇슈의 연출은 정말 충격과 공포다.

화이트아크
수리보급기체로 등장하는데 게임 내에서 최고 스펙이지만 후반에 가면 이상하게 손이 안간다

아프로다이A
체력과 장갑이 높은 수리기체다.

발시오네
숨겨진 유닛으로 등장한다. 성능은 사이버스터와 비슷하고 키우면 주력으로 쓸수있지만 최종화 직전에 아군에서 이탈한다.

뉴건담
합류시기도 빠른데 판넬의 사거리가 길고 데미지도 우수하다. 뿐만아니라 이동력, 장갑, 체력도 높아서 안쓸수가 없는 기체다.

조로아트
숨겨진 기체인데 써보지않았다

겟타Q
초반에 겟타Q를 격추하느냐 마느냐에 따라서 분기가 갈린다. 성능은 보는거 보다 더 안좋다.

텍사스맥
초반부터 합류해서 아군을 이탈하지 않고 끝까지 동행한다. 초반에 조금 쓰다가 나중에 안쓰는게 일반적이다.

큐베레이
쥬도가 설득해서 얻는 기체인데 이상하게 ZZ건담처럼 손이 안간다.

F91
초반에 분기에 따라 ZZ건담과 F91중에 하나를 빠르게 얻을 수 있다. 베스바는 매우 강력하다. 하지만 뭔가 부족한 기분이다.

Z건담
우수한 성능에 빠른합류로 아군에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빔흡수가 나오는 최후반에는 쓸모가 없어진다.

건브라스터
건이지만 보다가 건브라스터를 써보면 업그레이드된 성능에 놀라게 된다. 하지만 초반이 지나면 힘이 확 빠지고 딱히 태울 파일럿이 없다.

메타스
전형적인 수리기체다.

V건담
숨겨진 요소로 V건담을 한기 더 얻을 수 있는데 중반까지는 쓰지만 후반에는 V2건담만 사용하게 된다.

엘메스
숨겨진 유닛인데 한번도 안써봤다

건이지
슈라크대가 합류하면서 초반에 여러대를 얻게되는데 몇번쓰다가 버려진다.

건담
퍼스트 건담이다. 성능은 말안해도 알듯


마사키
합류가 중반이라 조금 늦긴하지만 사이버스터의 성능이 우수하고 행운과 맵병기를 같이써서 키우기도 좋아서 끝까지 쓰게된다.

웃소
스테이지1부터 등장해서 일본어를 몰랐을때는 주인공이라고 생각했다. 2차로봇대전G에서 G건담과 스토리를 양분하고 있고 슈라크대가 모두등장하는 슈퍼로봇대전이기 때문에 주역인것은 맞다.
능력치가 우수해서 후반까지 에이스로 활약한다.

도몬
높은 공격력과 정신포인트을 가지고 있다. 기합을 여러번 사용하고 필살기를 날려주면 모든 보스는 한두방에 격추가 가능하다.

아무로레이
우주괴수가 약하게 나왔던 시리즈는 없다. 뉴건담과 궁합도 좋으니 처음에 건담을 타다가 뉴건담으로 갈아태우는 테크를 타면 된다.

나가레 료마
도몬과 같이 근딜러로 사용하면 된다. 샤인스파크는 매우 강력하고 3인정신기까지 사용하면 활용도가 더 올라간다. 도몬, 료마 투톱으로 발시온을 상대해야한다.

류네
성능이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최종화에서 사용못하기 때문에 키우는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설득해야 동료가 되는 숨겨진 동료다. 성능은 나쁘지 않아 1.5군으로는 사용가능하다.

시북
F91은 초중반까지 좋은 기체며 시북도 처음부터 정신기가 다 열려있어서 사용하기 좋지만 후반에 가면 자연스럽게 잊혀진다

코우지
초반에 매우 강력하지만 명중이 낮아 맞추기 힘들어서 필중을 써야한다. 공격력이 높아서 후반보스까지 쓸만하긴한데 안써도 되고… 취향차이다.

카미유
그랑존에게 당하고 붙잡혔다가 풀려다는 설정으로 등장한다. 개인적으로 아무로와 카미유중에 한명만 키우는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이유는 태울만한 판넬기체가 없다

테츠야
코우지와 크게 다르지 않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고 정신기는 코우지보다 쓸만한게 조금 더 있다.

쥬도
플을 설득하려면 어느정도 키워야한다. 2회행동이 빨라서 맵병기 사용하기는 좋은데 이번 작품은 적들이 많이 등장하지 않아서 맵병기 쓸일이 별로 없다

브라이트
슈퍼로봇대전 함장은 브라이트가 아니면 어색하다. 그냥 전형적인 함장

듀크
코우지와 테츠야처럼 마징가계열은 비슷하게 사용하면 된다

아무도 키우지 않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