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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공략/3차슈퍼로봇대전(SFC)

3차 로봇대전 기체 및 파일럿 평가

by 단바인 2021.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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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3차로봇대전을 다시 플레이하면서 개인적인 느낌이나 성능을 적어놓은 글입니다. 절대적인게 아닌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플레이를 하는사람들이 조금이라도 편했으면 하는 생각에 적어봅니다.

특이점

3차 로봇대전은 무기 개조가 없습니다. 그리고 개조전승도 안됩니다. 마징가Z가 날개가 달리면 갑자기 무개조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GP-01이 GP-01Fb이 되어도 개조가 전승되지 않습니다. 이런부분을 모른다면 자금을 날리게 됩니다. 다행스럽게도 3차로봇대전은 분기에 따라 기체가 나눠지지 않고 주요기체만 사용하게 되어 자금여유가 있는편입니다.

순서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GP-03오키스(덴드로비움)
체력과 장갑이 높아서 적 보스에게 맞아도 한두방에 터지지 않고 잘버티는 편. 맵병기를 사용하기 어렵지 않아서 잡몹들 상대하기 좋지만 합류가 너무 늦고 무기중에 데미지가 가장높은 메가빔포는 빔병기라서 빔흡수가 있는 보스들에게는 빔샤벨만 쓸수있다. 안키워도 게임난이도에도 영향은 없으나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기체라서 사용했지만 냉정하게 볼때 후반에 합류하는 것치고는 성능이 좋다고 볼수없다
격추되면 GP-03스테이멘이 나온다.

전함
이 게임은 전함을 개조하지 못한다. 그리고 모든 스테이지에 출격한다. 적들이 전함만 노리는 스테이지가 몇개있고 아군 전멸이 아니라 전함 파괴시 게임오버 되는 스테이지도 있다. 그것을 떠나서 유닛수리비용이 다른 기체와는 넘사벽으로 높아서 격추되지 않는것이 중요하다.
극초반 화이트베이스일때 소중한 원딜러이고 아가마부터는 맵병기를 적극적으로 사용해야한다. 맵병기를 사용하기는 어렵지만 각이 어중간하게 나와도 사용해야 브라이트의 레벨이 나중에 뒤쳐지지 않는다.

노이에질
크와트로가 동료가 되지 않아야 합류하는 기체다. 사실상 가토 전용기이며, 합류시점이 최후반인데 성능이 어중간해서 사용안하게 된다. 그냥 몸빵용으로 쓴다면 한두번 쓸정도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GP-03덴드로비움과 같은듯 다른듯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그레이트 마징가
마징가보다 성능이 좋다. 합류시점이 중반이지만 슈퍼로봇이 부족한 시기라서 바로 아군 주력으로 활약하게 된다. 하지만 후반에 가면 힘이 약간 빠지는 모습이 나온다. 그래도 장갑과 체력이 높아서 출격시키면 평균적인 활약을 한다. 가속이 있는 테츠야, 열혈과 행운이 있는 마리아를 파일럿으로 쓰면 좋다.

그렌다이저
합류시점이 중반이고 강제 출격해야하는 스테이지가 있다.(사자비를 얻기 위해서 무조건 출격) 아쉬운점은 듀크에게 열혈이 없어서 다른 마징가팀에 비해 데미지가 안나온다. 더블스페이저 등과 합체하면 성능이 우수해지지만 정신기는 듀크밖에 사용못하고 출격수를 2기나 잡아먹어서 추천하지는 않는다.

다이탄3
3차 로봇대전 최고의 슈퍼로봇이다. 반죠의 능력치도 좋아서 무기 수치보다 높은 데미지가 나온다. 변형이 가능하지만 아마 게임이 끝날때까지 쓸일이 없을듯하다. P병기 중에서 해머는 명중률이 낮아서 사용하려면 무조건 필중을 써야한다. 합류시점부터 게임클리어까지 아군의 주력 탱커겸 근접딜러를 담당한다.

겟타
프로토겟타 -> 겟타 -> 겟타G 로 업그레이드가 되지만 개조전승이 되지않아서 겟타G가 될때까지 개조하지 않는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너무 힘들다면 약간 개조하자. 겟타3호는 초반 지상맵에서 필중+열혈+대설산오로시는 아군의 유일한 딜러다. 특이한점은 겟타1,2,3호는 개조수치를 HP만 공유하고 한계반응과 장갑은 따로 개조를 해야한다. 겟타드래곤만 풀개조하는 것을 추천한다.
겟타드래곤은 다이탄3과 함께 아군의 투톱 딜러다. 샤인스파크 2방이면 이 게임의 모든 보스를 빈사상태로 만들수있다. 하지만 겟타빔은 빔흡수와 I필드에 통하지 않는다.

게마르크
판넬기체중에서 가장 긴사거리를 가지고 있고 다른무기도 성능이 굉장히 좋다. 적으로 나오면 짜증나는데 아군 기체로 한기라도 있어서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얻을수있는 루트가 단 1개뿐이고 사용할 수 있는 스테이지가 4개뿐인게 너무 아쉽다.

마징가Z
초반에 유일한 슈퍼로봇이라서 성능과 별개로 무조건 사용해야한다. 사용하지 않으면 스테이지 클리어가 불가능한 정도다. 하지만 브레스파이어의 연비가 굉장히 안좋아서 몇번 쓰지 못한다. 그리고 붉은날개 이후 공중을 날개 되지만 개조수치가 리셋되어서 그전에 개조는 EN만 조금 하거나 무개조로 플레이하는것을 추천한다.
중반까지는 어쩔수 없이 쓰다가 그 다음부터 힘이 빠져서 안쓰게 된다.

사자비
얻기 힘든 조건이 있지만 분기와 상관없이 얻을 수 있고 성능이 매우 좋다. 모빌슈츠지만 체력과 장갑이 높은편이라 은근 잘 버틴다. 그리고 판넬 이외에도 공격 무기가 많아서 적 진영에서 무쌍을 찍기도 좋다.

콤바트라V
아군이 아무것도 없는 초반에 합류해서 마징가처럼 쓰기 싫어도 써야한다. 중반에 무기가 추가 되는데 트윈렌서는 기력제한이 없지만 명중률과 데미지가 높아서 적 모빌슈츠들을 상대하기 좋다. 다만 아쉬운점은 정신기를 1기밖에 사용하지 못하고 최종 병기 초전자스핀이 EN을 200으로 한번밖에 사용하지 못한다. 막상 쓰려고하면 EN이 부족해 쓰지못할때가 있다.

라이딘
초중반에 합류하고 집중이 있어서 슈퍼로봇중에서는 회피를 가장 잘한다. 무기중에서 갓고건은 사정거리가 길고 데미지도 높아서 잡졸들에게 자주 사용하게 되고 중반이후 무기가 추가되면 활용도가 더 올라간다. 다만 최종무기인 갓버드 공격력이 낮고 열혈이 없다. 숨겨진무기인 갓보이스를 얻기위해서는 턴 소비가 큰 버뮤다 삼각지대를 가야한다.

발시오네
출격해서 맵병기와 정신기 격노만 한번 제대로 써도 밥값을 하는 기체다. 그외 무기는 사거리가 짧고 연비가 안좋아서 많이 사용하지는 못한다. 그리고 맵병기를 쓰고나서 적 진영 가운데서 버티지못하고 격추당하기도 하기때문에 HP나 장갑 개조를 먼저 해놓는것이 좋다. 맵병기와 격노를 위한 유닛이라고 생각하자.

메카호접귀
공격쪽에서는 기대할것이 없다. 뒤에 숨어 있다가 행운을 쓰고 적기체를 한기 두기 격추하다가 정신기가 다 개방되고 정신기 수치가 어느정도 되면 최종화에만 출격시켜서 보급이나 사랑을 쓰는 걸로 활용하면 된다.

ZZ건담
기체 성능은 좋고 맵병기도 있어서 중반에 합류하자마자 큰 활약을 하게된다. 하지만 후반에 가서 빔계열 무기가 소용이 없어서 활약을 거의 못하게 된다. 맵병기는 빔병기가 아니기 때문에 보스전에 사용가능하지만 데미지는 낮은편이다... 맵병기를 활용하고 싶다면 행운과 열혈을 가진 파일럿을 태워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비기나 기나
설득을 해야 얻을 수 있는 숨겨진 기체지만 성능이 좋지 못하다. 초반에 얻었다면 유용하게 쓰겠지만 아군이 어느정도 갖춰진 상태에서 합류해서 들어갈틈이 없다. 얻고나서 두세번 쓰다가 버려지는 기체

사이버스타
이동력이 매우 높고 변형하면 이동력이 더 늘어난다. 시작해서 혼자 적진에 가기 보다는 뒤에 있는 아군을 생각하면서 이동해야 한다. 피아식별 맵병기인 사이프랏슈를 3번 사용가능한데 그 3번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스테이지 난이도가 달라진다. 다만 맵병기로 격추하면 기력이 오르지 않아서 아카식버스터 같은 무기를 쓰려면 기합을 써야한다.
열혈이 없어서 보스전에 활약은 크게 못하지만 그외에는 모두 가능한 기체

야크트도가
초반부터 적으로 나오는 기체인데 아군으로 합류되는 시점은 후반이다. 늦은합류로 활용도가 없어보이지만 뉴타입5인방중에서 아무나 태워도 본전은 찾는 기체다. 빔병기가 무효되는 후반에는 판넬기체는 무조건 출격해야 한다.

다이아난A
공격쪽에서는 활약이 없지만 보조로 엄청나게 중요한 수리기체다. 아군이 얻을수 있는 단 3기밖에 없는 수리기체중에 하나인데 후반까지 활용이 되기때문에 마리아나 사야카를 키워서 2회행동을 하게 된다면 게임 난이도가 확 떨어진다. 대신 강력한 무기도 사정거리가 긴 무기도 없어서 적기체들의 어그로가 끌려서 격추되기도 한다.

큐베레이mk2
플에게 딱 맞춘 기체라는 생각이 든다. 플이나 플투를 키우고 싶다면 사용하자. 개인적으로 판넬 기체중에서 가장 약하다고 생각이 든다. 사정거리도 짧고 공격력도 약하지만...못쓸정도는 아니다

뉴건담
아군 건담중에서 가장 강력한 건담이다. 무기도 다양하고 판넬 사거리나 공격력도 우수하다. 마지막으로 I필드까지 있어서 생존력이 더 올라간다. 무조건 출격해야하며 파일럿을 누구쓸지만 고민하면 된다. 아무로 카미유 쥬도 시북 같은 뉴타입 파일럿을 태우면 된다. 아마 대부분 아무로를 태우고 갈아태우기는 안할듯

F91
합류시점에서는 공격력이 높은 베스바를 시북의 열혈과 같이쓰면 어느정도 활약이 가능하지만 베스바의 사거리가 5로 짧은 편이고 빔병기가 후반에 먹히지 않아서 버려지게 된다.

리가지
격추당하면 리가지MS 버전이 나오는 특이한 유닛. 이동력이 높지만 P병기가 하나도 없어서 이동해서 공격을 못한다. 자리를 잡고 공격을 해야 한다. 중반에 몇번 쓰고 버려지게 된다.

디제SE-R
앞서 말한 MS들과 성능은 비슷하지만 활용도가 높다. 그 이유는 합류가 굉장히 빠르기 때문이다. 초반에 쓸만한 기체가 없는 아군에게 이정도 기체는 감지덕지하다. 퍼스트건담을 타고있던 아무로를 갈아태우기 너무 좋은기체다. 대신 중반만 되어도 쓸모가 없어진다.

Z건담
합류를 극 초반에 하지만 성능이 매우 좋아서 중반까지 큰 활약을 하게된다. 하이메가런쳐를 열혈쓰고 공격하면 초반에 적들은 빈사상태가 될정도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기체라서 후반까지 어떻게 써보려고 했는데 중후반이 가면 쓰기가 상당히 어렵다...

릭디아스
키우지말자.

백식
합류하는 시점이 빠른편이고 맵병기가 있고 사거리도 길어서 어느정도 활약을 한다. 이동력이 조금 낮아서 그런지 후반가면 자연스럽게 잊혀진다. 결국 맵병기외 에는 쓸모가 없는 기체

건캐논
초반치고는 6이라는 긴 사거리를 가진 무기가 있지만 명중률이 낮아서 맞추려면 노가다를 좀 해야하고 막상 맞춰도 데미지가 잘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초반에 아군기체가 워낙 없어서 울며 겨자먹기로 써야한다

건담Mk-2
평범한 B급기체인데 슈퍼건담으로 합체가 되면 다른의미로 사기기체가 된다. 경험치를 같이 먹는 3차로봇대전 시스템상 레벨이 낮은 파일럿을 Mk-2에 태우고 레벨업하려는 에이스파일럿을 G디펜서에 태우면 폭풍레벨업이 가능하다. 건캐논처럼 초반 아군사정때문에 어쩔수 없이 써야하는 유닛이기도 하다

메타스
이동력이 낮은편은 아니지만 변형으로 이동력이 늘어나면서 공중이동이 되는 좋은 보조기체다. 대신 메타스의 무기로 적을 격추시키기가 매우 어려워서 레벨업을 하기 힘들다. 다른 기체로 레벨업한 파일럿을 메타스에 태우는 식의 운영을 해야한다.
그리고 수리하다가 적에게 어그로가 끌려서 격추당하는 경우가 많다.

GP-01
이동력이 굉장히 높다. 이것이 유일한 장점.
대부분 코우가 타게 될텐데 코우가 공격력이 높아서 은근 데미지가 잘나온다. 주의할점은 GP-01이 풀버니언이 되면 개조가 싹 사라진다. 물론 개조를 할정도로 좋은 기체는 아니지만 주의해야한다.

건담
초반에 아무로가 타고 나오는데 참 뭐라 할말이 없다. 그냥 퍼스트 건담.

가르간츄와 판타그루엘
라이딘 작품 파일럿들이 탑승가능한데 마리를 키우라고 대놓고 만든게 아닌가 싶을정도로 마리를 키우기 좋은 기체다. 판타그루엘은 무기도 많고 가르간츄와보단 성능이 좋지만 합류가 늦어서 합류할때는 이미 마리가 2회이동이 되고 정신기도 다 열렸을 시기다.

비너스A
증원으로 오는 첫출격에도 안썼다

더블스페이저, 드릴스페이저, 마린스페이저
그랜다이져와 합체로 사용해야지 단독으로 쓰는건 의미가 없을정도로 약하다.

브루거
보조기체중에서 유일하게 수리와 보급이 모두 가능하다. 2회이동만 된다면 수리하고 보급을 한턴에 할수있다. 대신 체력이 낮아서 쉽게 격추가 되니 적 유닛 사거리에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하고 최종화에서 액시스 안으로 들어가게 되면 출격을 하지 못하니 그점을 주의해야한다.

캠퍼
있는지도 몰랐다.

G디펜서
슈퍼건담을 위한 기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제간
진짜 있는지도 몰랐다.

알렉스
합류를 초반에 하지만 건담보다 약간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어서 아무로를 한두번 정도 태워도 좋지만 큰 차이는 없다. 초반에 쓸유닛이 없어서 억지로 쓰는 유닛중에 하나다

네모
다른 로봇대전이면 절대 안쓸거같은데 초반에 워낙 쓸유닛이 없다보니 네모만 3기 출격시켜서 적 기계수들과 싸우는게 된다. 정말 약한데 어쩔수 없이써야한다.

GM
1화부터 나오는데 이동시켜면 괜히 수리비만 나오게 되니 전함에 넣어두길 바란다


아무로 레이
1화부터 등장하는 아군의 에이스 파일럿 행운이 없어서 키우기 조금 어렵지만 키우지 못할정도는 아니다. 뉴건담에 태우면 정말 적군입장에서 사기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강력하다. 무조건 키우도록 하자

카미유 비단
합류가 빠르고 Z건담과 초반궁합이 좋다. 행운과 열혈이 있어서 나중에 맵병기 있는 기체를 태워서 키우면 된다. 안키우면 손해보는 능력치를 가졌다

아오이 효마
슈퍼로봇에게 필요한 정신기를 모두 가지고 있다. 하지만 2회 행동이 너무 늦은게 아쉽다. 후반에 신경쓰지 않으면 렙업에 뒤쳐지게 된다.

마사키 안도
열혈이 없지만 기합과 집중을 쓰고 적 한가운데 들어가서 맵병기로 어그로를 끄는 방식으로 키우면 자동으로 레벨업을 하게된다. 하지만 열혈이 없어 보스전에서는 큰 활약을 하지못한다.

시북 아노
F91은 중반이후에 무쓸모가 되어 판넬기체중에 하나를 태워서 키우는것이 좋다. 그래도 키우면 능력치가 좋아서 1인분은 한다.

료마
아군 최강의 근딜러 열혈은 하야토나 무사시가 쓰고 료마가 필중이나 집중을 쓰고 적 보스를 공격하면 된다. 무조건 키워야 하는 파일럿

마리아 프리드
열혈과 행운이 있어 키우기 쉽고 보급같은 좋은 정신기를 가지고 있다. 키워서 마징가나 그레이트마징가를 태우면 최종화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퀘스 파라야
숨겨진 파일럿이지만 성능은 평범에서 약간 좋은정도다. 개인적으로 백식에 태웠다

하란 반죠
좋은 정신기와 좋은 능력치를 가진 아군 최고의 슈퍼로봇 파일럿. 무조건 키워야한다.

류네 졸다크
희귀정신기인 격노가 있다. 시작하자마자 격노를 쓰면 적들이 먼저 선공하려고 달려든다.(물론 다 달려다는건 아니지만...) 집중이 있어서 적 한가운데 있어도 은근 잘살아 남지만 오래살지는 못한다. 앞서 말했지만 격노와 맵병기만 잘써도 1인분 한다.

쥬도 아시타
뉴타입이라서 능력치가 굉장히 좋다. 특히 공격력이 높아서 판넬 기체를 태우고 열혈을 쓰면 보스전에서도 충분히 활약한다. 게마르크를 얻었다면 갈아태우기 하는것을 추천한다.

아나벨 가토
합류 시점이 너무 늦어서 키우는건 불가능하고 합류된 그상태로 써야하는데... 갈아태울만한 기체도 없어 노이에질을 타면 된다. 딱히 키우기도 싫은 그런 파일럿

플, 플투
플은 수비적 플투는 공격적 능력치를 가졌다. 각자 판넬기체를 가져오는데 본인들이 타기보다는 뺏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능력치가 나쁜건 아니라서 팬심으로 키우는게 가능하다.

세이라 마스
분기에 따라서 아군을 이탈하기도 하지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키우는걸 추천한다. 행운 열혈이 있어서 키우기가 좋고 생각보다 성능이 나쁘지않다

호접귀
보급 우정 사랑 격노 같은 보조 정신기를 모두 가지고 있어서 키우면 분명 도움이 된다. 행운이 있어서 키우는것도 쉽다.

포우 무라사메
분기에 따라서 합류를 중반에 할수도 후반에 할수도 있는데 중반에 합류하면 활용도가 높지만 후반에는 합류하면 활용하기가 애매하다. 메타스에 갈아태워서 수리를 두번하는 식으로 사용하면 좋다.

브라이트 노아
키우기 싫어도 키워야하는 강제출격하는 함장님. 행운 필중 맵병기도 있어서 키우기는 쉽다. 전함이 2회행동 하는것을 목표로 키우도록 하자. 시작하자마자 가속을 쓰는 경우가 많아서 정신포인트를 잘 계산하고 써야한다.

루 루카
키워봤는데 별로 안좋다.

히비키 아키라
슈퍼로봇인데 열혈이 없어서 중반이후에 데미지가 잘 안나온다. 그렇게 자연스럽게 밀리게 되는...

세실리
합류하자마자 2회 행동으로 활약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잊혀지게 된다. 정신기가 애매하고 키우기도 어렵다.

듀크 프리드
슈퍼로봇인데 열혈이 없고 우정과 사랑이 있는 아이러니한 파일럿. 집중이 있는데 회피를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그랜다이져의 성능이 좋아서 쓰려면 후반까지 쓸수 있다.

마리
처음합류하면 레벨이 1이여서 키우기가 어려우니 합류시점부터 천천히 키워야한다. 나중에 키우러면 더 어려워진다. 적 엘리트병 보다는 인공지능 기계수를 한두기 씩 격추하다보면 행운과 필중이 생기니 그때부터는 키우기 좀 쉬워진다. 충분히 키우고 브루거에 태워서 한턴에 수리를 두번하거나 수리보급을 하는 식으로 활용하면 좋다.

테츠야
합류하는 시점이 중반이고 가속이 있어서 전투에서 활약을 하는편이지만 후반에 갈수록 마리아에게 그레이트마징가를 넘겨주는게 좋다.

카츠 고바야시
키우지말자...

화 유이리
보조파일럿으로 좋은 편이지만 포우나 세실리같은 파일럿이 합류하면 메타스를 뺏기게 된다. 그전까지는 행운으로 키우면서 메타스로 수리를 해주면 된다.

척 키스
키워봤는데 엄청 안좋다

몬드
키워봤는데 엄청 안좋다2

카부토 코우지
키우기 싫어도 초반에는 어쩔수 없이 키워야 한다. 강제 출격하는 스테이지도 있고 초반에 유일한 슈퍼로봇 파일럿이라서 안키울수가 없다. 초반에 필중을 쓰고 적진영 한가운데 던져놓으면 알아서 적을 상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중후반이 되면 키우고 싶어도 못키운다.

카이
키워봤는데 엄청 안좋다3

코우
공격력이 높아서 의외 데미지가 나오는 경우가 많다. 단점은 명중률이 낮아서 잘 안맞는다. 막상 키워서 GP-03으로 열혈+맵병기를 쓰면 큰 데미지가 나오긴 한다.

호노오쥰, 마카바 히카루
둘다 키워본적이 없다...

에마 신
B급 파일럿이지만 초반에 은근 활약을 한다. 초반에 집중을 가지고 있지만 정신기 소비가 많아 한번밖에 사용을 못하는데 그 한번을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케라 수
리가지와 제간을 가져오는데 중반에 은근 활약을 한다.

유미 사야카
키우기 싫어도 키워야 하는 초반 힐러다. 막상 키우다보면 조금 지칠때가 오는데 그때쯤 버리면 된다. 마리아를 안키운다면 끝까지 키우는 것도 좋지만 난 안키웠다.

비차올레그, 엘 비안노
안키워봐서 모르겠다

진구지
공격적인 정신기를 많이 가지고 있다. 탈수있는 기체가 브루거와 콤바트라쪽 보조기체인데 그 기체들을 태워서까지 키우기는 싫다. 아키라가 이런 정신기를 가지고 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슬레거 로우
초반에 합류해서 네모를 타고 몇번 출격하긴 하는데 중반이후에 큰 활약하기는 어렵다

아스카 레이
강제 출격하는 첫 출격 이후로 써본적이 없다

레코아 론드
분기에 따라서 적이 되기도 하고 초중반에 이탈하기도 해서 키우기는 어렵다. 키우면 좋다는 공략을 본거같은데 안키워봐서 모르겠다

이노 압바브, 크리스티나 맥켄지
안키우는게 정신건강에 좋다

크와트로
1화에 아무로로 샤아를 설득하면 얻을수 있는 파일럿인데 합류한다면 무조건 키워야한다.

캬라 슨
설득이 되는 분기가 하나뿐이고 합류되어도 파일럿보다는 기체가 중요하다. 아마 안쓰는 사람들이 더 많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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