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공략/마장기신(SFC)

마장기신 기체 및 파일럿 평가

by 단바인 2021. 9. 4.
반응형

개요

매번 공략을 마치고 쓰는 글이다. 게임을 하면서 파일럿과 기체에 대한 느낌을 쓰는데 마장긴신은 갈아태우기가 없어서 파일럿-기체를 한번에 쓰도록 하겠다. 순서는 내맘대로다.

특이점

1부와 2부로 나눠져 있고 중간에 메모리얼 데이가 있다. 개조는 이어지니 걱정 말자. 특이한점은 맵의 높낮이와 기체방향에 따라 명중, 회피, 데미지가 달라지게 된다. 굉장히 피곤한 시스템이긴 하지만 이것을 잘 이용해야 게임을 쉽게 풀어갈수있다
그리고 무기개조를 보면 무기에 화살표가 있는 무기들은 풀개조 후 무기성능(사거리, 잔탄 등)이 좋아지면서 다시한번 개조를 할 수있다.
아군 기체가 많지 않아 특정 기체만 개조하면 자금이 부족하지않다. 마지막으로 아군, 적 마장기에는 HP회복이 달려있다. 레벨과 기력에 따라 기체의 성능이 향상된다


그랑벨 - 얀론
얀론은 스테이지1을 제외하고 그랑벨을 타고 초반부터 나오고 분기에 따라 1부 중반을 마사키와 함께 행동한다. 1부에서도 강력하지만 2부에서 필살기를 얻으면 더 강해진다. 최종무기를 풀개조한다면 최종보스도 원샷 원킬이 가능하다. 슈퍼로봇대전EX, 4차로봇대전과 비교가 안될정도로 좋으니 꼭 키우도록 하자

발시오네R - 류네
1부에서는 스토리상 등장하지 않고 2부시작부터등장한다. 개조가 전혀 안되어 있는 상태로 합류하기 때문에 개조를 해줘야 쓸수있다. 필살기를 얻는 스테이지에서 필살기를 얻지 않으면 활용도가 떨어지긴 하지만 다른무기들을 개조하면 되니 플레이어 취향에 따라 갈릴듯하다.
무기개조를 안하면 데미지가 정말 나오지 않는다. 맵병기도 쓸수가 없을 정도다.

사이바스터 - 마사키안도
이 게임의 주인공인 만큼 그에 걸맞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사이바스터는 1부 초중반에 얻으니 그전에는 자금을 모았다가 1부에서 얻는 모든자금은 사이바스터에게 투자하자. 필살기를 얻으면 그랑벨보다 강력하고 아카식 버스터만 잘써도 게임난이도가 확 내려간다.

자인 - 시몬느
1부 시작부터 등장하고 분기에 따라 마사키와 같이 행동하기도 한다. 성능은 보조기체인데 근접딜러를 섞은 느낌이랄까.. 아무튼 별로 좋지는 않다는 말이다. 2부에서는 분기에 따라 동료가 되거나 적이 되거나 한다. 키우고 말고는 취향차이인데 키워보니 격려같은 좋은 정신기가 있어서 좋았다.

잠지드 - 미오
잠지드는 1부에서 리카르도가 2부에서 미오가 타고 나온다. 잠지드는 전형적인 근접 탱커로 쓰면 된다. 1부에서는 같이 다니는 분기가 많이 없지만 개조하지 않으면 1부 최후반에 난이도가 올라가니 조금 개조하는것이 좋다. 2부에서 미오가 얻는 필살기는 데미지는 적지만 사정거리가 길고 필요기력이 적어서 가장 자주 쓸수있다.

펜터 - 엘리스
슈퍼로봇대전EX에서 볼클스와 싸울때 잠깐 도와줬던 엘리스 2부에서 분기에 따라 동료가 되는데 성능은 그냥저냥

기오라스트 - 로드니
슈퍼로봇대전EX에서 잠깐 아군이였던 로드니와 에리스... 이번 작에서는 분기에 따라 끝까지 아군에 남게 된다. 기오라스트는 성능이 좋은 마장기는 아니지만 로드니는 좋은 파일럿이라서 키우는것을 추천한다.

펄크 - 데메크사
보조기체인줄 알았는데 펄크가 은근 데미지가 잘나와서 공격으로도 쓸수있다. 출격 기체가 1기 남아서 누굴 내보내야 하나 고민스러울때 출격시키도록 하자. 수리가 큰 도움이 된다.

갈가드 - 자슈
2부 중반부터 합류하는데 합류 시점에는 이미 아군은 충분히 강하고 개조도 되어있는 상태라서 키우려면 좀 고생을 해야한다. 난 그 고생을 안하기로 했다.

디아블로 - 프레시아
2부 시작부터 분기를 주게되는 프레시아... 행운이 있어서 키우려면 어렵지 않지만 데미지가 잘 안나와서 키워도 막상 쓸곳이 없다. 하지만 보조 정신기는 좋다.

놀스레이 - 세니아
보조기체의 정석... 약하고 뒤에 있어야 하는데 2회 행동하는 2부 후반에는 살아남기가 너무 힘들다.

쟈옴 - 겐나지
1부 초반에 마사키가 타고 다니는 쟈옴은 겐나지가 이어서 타게 된다. 분기에 따라 필살기를 추가로 얻기도 하고 데미지가 적은편은 아닌거같은데... 이상하게 명중률이 떨어지고 잘 못맞춘다.

네오그랑존 - 슈우
분기에 따라 동료가 되는데 첫 등장이 충격과 공포다. 하지만 합류하고 절대 개조하지 말자 개조를 안해도 충분히 강하고 최종스테이지에서 갑자기 적으로 시작하기 때문이다. 물론 설득하면 아군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갓데스 - 튜티
기력제한이 적은 무기들이 많고 마장기신중에 유일하게 수리기능이 있어서 보조기체겸 보조딜러로 사용하면 된다.

위졸 - 사피네
2부에서 얀론이 필살기를 배우는 스테이지에서 사용 할 수 있고 슈유가 동료가 되면 같이 사용 가능하다. 사용하는 스테이지가 적어서 뭐라 쓸말이 없다

라스톨 - 지노
강해보여서 키웠는데 특출난 성능은 아니다.

라 웬터 - 레베카
1부에서 데몬골렘을 퇴치하는 것으로 첫 등장하는데 2부에서도 비슷하다. 성능은 그냥 보통...이라고 봐야겠다. 2회 행동이 45로 굉장히 늦다.


이것말고도 숨겨진 동료가 더 많은데 그건 다음기회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