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2022.02.02 - [게임공략/슈퍼로봇대전OG(GBA)] - 슈퍼로봇대전OG 류세이편 기체 및 파일럿 평가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느낀점을 쓰는 글이다. 류세이편은 위 링크를 보면 된다. 류세이편과 쿄스케편은 스토리도 약간 다르고 키우는 파일럿이나 기체도 다르다. 가장 큰차이점은 류세이편은 SRX를 후반에 조금이라도 사용하지만 쿄스케편은 딱한번 사용가능하다
특이점
쿄스케편에서는 ATX팀이 주 전력인만큼 그 기체들을 무조건 개조해야한다. 초반부터 알트아이젠, 바이스릿터같은 기체가 초반부터 빠르게 합류하고 그 기체들을 끝까지 사용한다.
히류카이
쿄스케편의 주력전함이다. 하가네와 다르게 이동하고 사용할 수 있는 무기가 없다. 류세이편에서는 중반에 합류하고 스펙도 별로인 전함으로 생각되지만 쿄스케편에서는 초반부터 사용하고 끝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주력으로 사용해야 한다. 초중반에는 어그로가 잘끌리는 편이라서 장갑을 조금 개조하고 사용하는것이 좋다. 무기쪽은 개조하지 않아도 끝까지 사용가능하다.
하가네
류세이편에서는 쿠로가네로 변경되지만 쿄스케편에서는 하가네로 끝까지 사용한다. 그리고 쿠로가네는 스팟으로 잠깐 사용한다. 중반에 합류하여 개조하기는 자금이 아깝고 그대로 후방배치하여 사용하면 된다. 적들의 체력과 공격력이 높아지는 시기에 합류해서 탱커로도 딜러로도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한다.
발시온
숨겨진 기체 류세이편, 쿄스케편 모두 같은 조건으로 얻게 된다. 체력, 장갑, 운동성 모두 우수하고 크로스맷셔는 사거리도 길고 공격력도 높아서 원호로 쓰기좋다. 대신 이동후 사용하는 무기가 부족하고 W게이지가 0이라서 다른무기 장착이 안되니 히트&어웨이가 없는 파일럿이 타면 낙오된다. 에너지드레인이 있으니 보스전에서 에너지드레인으로 적의 EN을 0으로 만드는데 사용하면 좋다.
지간스쿠드
무식하게 생긴 기체인 만큼 전형적인 탱커다. 합류시기가 빠르고 근접무기들이 초반에 체력이 적은 적들을 상대하기에 좋다. EN이 항상 부족하니 EN을 우선적으로 개조하자. 장갑을 개조하면 오래버티긴 하는데 써보니까 철벽만 있어도 충분하다.
그룬가스트영식
초반부터 사용가능한데 금방 이탈하고 중후반에 합류한다. 개조하기는 정말 애매하고 개조를 하지 않아도 쓰는데 무리가 없다. 보스전에서는 기력이 낮으면 아머브레이커를 사용하고 기력이 충분하다면 참함도를 사용하자.
그룬가스트
중반에 합류해서 키워도 안키워도 큰 상관없다. 그대신 키우면 충분히 밥값은 하는 기체다. 그룬가스트일때는 반격할 무기가 적당하지 않는것이 단점이고 그외에는 보스전에 특화되어 있다.
그룬가스트 이식
신경쓰지 않으면 한번도 출격하지 않고 클리어할지도 모른다. 이상하게 출격명단 뒤에 있고 중반에 아군을 이탈했다가 합류해서 키우기가 너무 애매하다. 그렇다고 성능이 좋지도 않다.
게슈펜스트Mk-2M
게슈펜스트는 어려종류를 얻게되는데 카이가 타고있는 초록색이 가장 성능이 좋다. 개조해서 써봤는데 개조해서 쓰기는 자금이 아까우니 다회차일때만 개조하자. 그외에는 강화파츠로 연명하면 된다. 중반이후에는 그냥 출격하지 않는것이 가장 좋을지도 모르겠다
사이버스타
합류시점이 늦은편이지만 성능이 좋아서 즉시전력감으로 사용하면 된다. EN이나 운동성을 먼저 개조하고 무기는 아카식버스터를 개조하면 된다. 코스모노바를 풀개조하면 데미지가 정말 높게 나오고 사이프랏슈를 개조하면 적들의 체력을 깎기 좋지만 자금이 여유가 안되면 다른걸 더 개조하는것이 더 효율적이다.
알트아이젠
초반부터 합류하고 합류하자마자 개조해서 끝까지 쓰면 된다. 성능은 뭔가 나사 하나빠진 성능인데 쿄스케랑 궁합이 잘맞아서 사용하는데는 무리가 없다. 합체 대응 무기인 리볼빙스트라이커를 개조해서 쓰면 된다.
발시오네
이전 글에도 계속썼지만 사이버스타랑 비슷하게 쓰면서 W게이지가 있으니 머신건을 장착하거나 다른 무기를 장착해서 원호용으로 쓰면된다.
R-2파워드
파워드로 등장하고 SRX로 합체하지 않아서 원딜러로 쓰면된다. 라이의 능력치가 좋아서 회피도 잘하고 R포메이션 합체대응기인 하이졸런쳐를 개조하면 원거리 공격에도 우수한 데미지를 뽑는다. 거기다가 히트어웨이가 있어서 뒤쳐지지도 않는다. 무조건 키워야하는 기체다.
R-3파워드
R시리즈중에서 합류가 가장늦으면서 성능은 제일 애매하다. 이래저래 다 써봤는데 그냥 원호용으로 쓰면서 R포메이션만 잘쓰면 된다.
슈츠발트
정말 안좋다. 개조해서 써봤는데 차라리 게슈펜스트 쓰는게 더 낫다.
게슈펜스트R
쿄스케편만 얻을수 있는 숨겨진 기체인데 성능은 그냥저냥이지만 길리엄이 워낙 우수해서 쓸만하다. 대신 무기를 개조할만한게 없어서 보스전에 쓰기는 조금 무리가 있다.
가리온
양쪽루트 모두 동일한 조건으로 얻는 숨겨진기체다. 중반에 합류하는 그만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보조파일럿을 태우고 수리, 보급을 하는데 사용했다.
휴케바인008L
쿄스케편과 류세이편의 얻는 조건이 다른 기체다. 성능이 그만큼 좋으니 무조건 얻어야한다. 주인공급 기체를 제외하고 가장 좋은 성능을 가진 기체다.
빌트슈바인
잉그램의 전용기인데 마음만 먹으면 한번도 출격 안하고 클리어가 가능하다. 이상하게 정이 안가는 기체라고 류세이편에서도 썼던거 같다.
바이스릿터
알트아이젠처럼 합류시기가 빨라서 좋다. 기체 성능은 매우 우수지만 근접 무기가 없으니 장착시켜놓도록 하자. 합체대응기인 옥스턴런쳐W를 풀개조하고 다른 무기는 개조하지 않고 풀개조한 머신건을 장착시키면 원호로도 쓰기 좋고 주력으로 쓰기도 좋다.
휴케바인009
거의 안써본 기체다
R-1
중반부터 합류하고 SRX가 없으니 R-1으로 끝까지 간다. EN과 운동성은 무조건 개조를 해야하고 합체대응기인 T-LINK너클을 개조하면 끝이다.
게슈펜스트Mk-2TT
초반에 쓰다가 버려지는 전형적인 게슈펜스트다.
휴케바인Mk-2
뭔가 합류를 대단한것처럼 하는데 성능은 그렇게 대단하지 못하다. 류세이편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았는데 쿄스케편에서는 쓰다보니 못쓸정도는 아니라서 놀랐다.
휴케바인 토론베
후반에 합류하지만 그만한 스펙을 가지고 합류한다. 데미지를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잘피하고 잘때린다.
게슈펜스트Mk-2R
모든무기를 범용무기로 사용하는데 게슈펜스트는 그냥 게슈펜스트다.
R-GUN
초반부터 사용가능해서 너무 좋다. 무조건 키워야하는 기체다. 운동성이 높은데 장갑도 높고 무장들도 강력하다. 거기다가 초반부터 사용가능다. 대신에 중반에 잠깐 이탈하고 조건을 만족시켜야 이후에 사용가능하다.
빌트랩터
쿄스케편에서는 쓸일이 별로 없다.
SF-29 란젠
안썼다.
F-28 멧서
안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