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공략/슈퍼로봇대전Z(PS2)

슈퍼로봇대전Z 기체 평가

by 단바인 2023. 12. 27.
반응형

개요

슈퍼로봇대전Z는 세츠코와 랜드 이렇게 2명의 주인공으로 진행된다. 랜드루트는 주인공의 기체도 강력하고 초반의 합류하는 아군들이 넉넉하지만 세츠코루트는 세츠코가 대기만성형이라서 초반에 약하고 합류하는 아군의 능력치도 랜드루트에 비교하면 약한편이다.

하지만 중반 이후 모든 아군들이 합류하면 난이도는 크게 차이가 없다. 어떤 주인공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초반에 합류하는 기체들이 달라지기 때문에 평가도 조금 달라진다.

 

특이점

초중반부터 3기의 기체를 1소대로 묶어서 출격하기 때문에 소대장을 누구로 키우느냐가 중요하다. 소대장말고 서브소대장을 두고 소대장을 바꿔가면서 플레이하는 것이 조금 더 효율적이다. 중반까지는 파일럿은 골고루 키우는것이 좋다. 그리고 후반에 가면 내가 마음에 드는 파일럿들을 중점적으로 키우면 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1회차는 랜드가 좋고 다회차의 경우 세츠코로 진행하는 것이 게임하는데 조금 수월하다.

이 글에는 기체 평가만 쓰고 파일럿 평가는 다음에 쓰도록 하겠다.


백식

3배 빠르지 않은 금빛도장 기체

사실상 크와트로 전용기체라고 봐야한다. 갈아타기가 가능하지만 크와트로말고 딱히 탈사람도 없고 크와트로도 이 기체말고 다른기체를 탔을때보다는 백식을 탔을때 더 활용도가 높다. 좋다고 하기는 그렇고 그렇다고 나쁜기체도 아니고 참 애매한 수준이다. 

TRI, ALL병기가 좋아서 잡졸들 상대하기는 좋은데 무기개조 안된상태면 대미지가 생각보다 잘 안나온다. 그래도 키우면 밥값은 하는 기체다.

디제

눈이 하나달린 아무로 전용기. 사실상 세츠코루트 전용 숨겨진 기체다. 성능이 좋다. 뉴건담이 등장하기 전에 아무로가 타기 좋고 아무로가 뉴건담을 타게 되면 다른 B급 파일럿이 소대원 기체로 타기 좋은 기체다. 지상이 S인 대신 우주가 B라서 우주에서 출격하려면 강화파츠 등으로 보완이 필요하다

릭디아스

검정, 빨강 2개가 있는데 랜드루트에서 아무로가 처음에 타고 등장한다.(세츠코루트의 경우 건담 Mk-II 티탄즈 컬러 입수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아무로가 타고 등장) 전형적인 소대원 기체인데 아무로가 타게 되면 이상하게 강한것 같은 느낌이 드는 기체다.

마징가Z

합류는 중반이지만 합류하자마자 바로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 성능이다. 특수능력인 마징파워로 버프를 받는데 코우지는 처음부터 투쟁심과 기력+(대미지)가 있어서 기력이 빨리오른다. 갈아타기가 가능하지만 마징가Z는 코우지를 위한 기체다. 이동 후 TRI 사용이 가능해서 소대장으로도 좋다. 키워서 절대 손해보지 않는 성능이다.

그레이트마징가와 합체기가 있긴하지만 따로 공격하는게 더 강력하다. 

 

다이아난A

소대원으로 사용하면 매턴 체력 10%회복해준다. 그래서 소대원으로 사용해야하는데 이동력이 너무 낮고 지상유닛인데 무장도 약해서 사용하기가 매우 애매하다. 초중반에는 사용하긴 하는데 후반가면 이상하게 좀 버려지는 기체중에 하나다.

 

그레이트마징가

합류시기는 마징가Z랑 똑같은데 분기에 따라서 그레이트 부스터 추가무장 입수시기가 약간 달라지긴 하지만 큰 차이는 없다. 추가 무장은 후반에 자동입수되고 없어도 충분히 강력하다. ALL병기도 있고 보스전 필살기도 있고 합체기도 있고 어느하나 단점을 찾기가 어려운 기체다. EN소모도 그렇게 심하지 않은 편이라서 다른 슈퍼로봇들과 다르게 여러가지 무기를 사용해도 좋다. 안키우면 손해보는 기체다.

비너스A

다이아난A와 비교하면 모든부분에서 소폭상승한 기체다. 공중기체이며 장갑도 약간 더 높고 소대원 무기도 약간 더 좋다. 어디까지나 다이아난A와 비교해서 좋다는 말이다. 소대원으로 쓰기는 나쁘지는 않은 성능이다. 

보스보롯트

이동력이 낮고 장갑도 낮고 운동성도 낮다. 성능이 진짜 애매한데 EN회복 하나 믿고 쓰기도 참 아쉬운부분이 많다. 이동력을 만회하려고 강화파츠에 부스터를 잔뜩 넣어서 써보긴 했는데 애정을 가지면 못쓸정도는 아니지만 이렇게까지해서 써야하나 싶다.

연출이 여러모로 재밌는 부분이 많긴하다. 이게 유일한 장점이다.

그랜다이저

강력하다. 그리고 연출도 미쳤다. 더블하켄 연출은 모든 로봇대전을 포함해서 가장 멋진 더블하켄 연출이 아닐까싶다. 다이저풀파워가 있어서 대미지도 잘나온다. 문제는 소대원에 스페이저가 반강제된다는 점인데 오히려 소대짜는게 편해진다. 단점은 EN이 약간 부족한 기분이 든다.

TFO

조건을 만족하면 굉장히 빨리 입수하는데 운동성이 높아서 잘 맞지 않고 체력, EN을 모두 회복시키기 때문에 소대원으로 아주 좋은 기체다. 하지만 체력 장갑이 매우 낮아서 적 보스의 맵병기나 ALL공격을 맞고 격추되는 일이 종종있다.

 

더블 마린 드릴스페이저

3기 스페이저 모두 등장하는데 그랜다이저의 합체기 셔틀로 써도 좋고 다른 소대에 들어가서 소대원으로 써도 좋다. 어떻게 써도 보통은 해준다.

겟타드래곤, 라이거, 포세이돈

다른 작품들과 같게 라이거나 포세이돈은 거의 쓰지 않고 겟타드래곤만 사용하게 된다. 겟타드래곤이 강제출격하는 스테이지도 있고 1:1승부도 하기때문에 무조건 키워야 한다. 마징가팀이 가지고 있는 파워업 특수능력은 없지만 기본스펙이 나쁜편이 아니라서 대미지도 잘나오는편이다.

다이나믹스페셜을 보기위해서 포기할 수 없는 기체다.

레이디커맨드

EN회복셔틀기다. 운동성이 낮은편은 아닌데 체력, 장갑이 낮아서 격추를 잘당한다.

메카철갑귀

숨겨진기체. 개인적으로 겟타드래곤(소대장), 메카철갑귀, 레이디커맨드 이렇게 3기를 소대로 짜고 진행했다. 소대장으로 쓰기는 애매하고 소대원으로 쓰기는 좋은 기체다.

발디오스

무기들이 강력하고 좋은데 EN소모가 좀 큰편이다. 그리고 ALL병기의 사거리는 1~8이지만 이동 후 사용하지 못해서 히트&어웨이가 없다면 아군 합류하기 어려워진다. 소대장으로 쓰자니 EN이 모자라서 개인적으로 EN회복하는 소대원과 같이 쓰면서 서브소대장으로 사용했다.

갓시그마

좋은 성능이고 파워업으로 무장도 추가되어 더 강해진다. 무장도 다양하고 연비도 나쁘지 않은 편이라서 적 진영에서 혼자 무쌍찍기 좋다. 개인적으로 이번 작품에 등장한 슈퍼로봇들 중에서 가장 안정적인 기체가 아닌가싶다.

 

점보트3

4차로봇대전에서 처음 쓰고 좋았던 기억이 있어서 이번작품도 기대를 했는데 기대보단 약간 안좋은 수준이다. 세츠코루트에서는 합류가 빨라서 안키울수가 없지만 랜드루트는 마음만 먹으면 안키울수도 있다. 인간폭탄을 막기위해서는 키워야하고 다이탄3와 합체기도 있어서 키워서 손해볼건 없긴하다.

합체기 연출은 매우 좋다.

킹비알

전함중에서 가장 강력한 기분이다. 체력 장갑이 높긴 하지만 집중공격으로 격추당하기도 해서 적 전방에 배치하기는 좀 무리가 있다.

다이탄3

합류가 늦는편이지만 그만큼 좋은성능으로 합류한다. 합류하자마자 바로 전력감으로 사용가능하고 소대장 보너스(명중률 +10% 크리티컬율 +20%)도 매우 좋다. 기본적인 스팩도 좋은데 특수 능력이 있어서 생존력도 높고 대미지도 잘나오고 연비도 나쁜편이 아니다. 

회피를 제외한 모든 능력치가 좋다고 보면된다. 도루빼고 다 잘하는 타자라고 생각하면 될듯하다.

 

오거스1,2

오거스1은 초중반에 사용가능하고 2는 나중에 케이가 타고 합류한다. ALL공격, TRI공격 모두 강력해서 잡몹잡는데 특화된 기체다. 적 소대가 많이 등장하는 스테이지는 오거스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굉장히 크다. 사이즈가 작아서 잘피하고 케이한테 집중이 있어서 집중을 쓰면 거의 맞을 일이 없다.

오거스2는 중반에 합류하는데 1과 같은 소대로 쓰다가 오거스1의 잔탄을 다쓰면 그때 바꿔서 쓰면 된다. 오거스1,2의 합체기는 보스전에서 쓰기 좋다.

 

모라바 마이 리아

둘다 전형적인 소대원 기체다. 초중반에는 출격하지만 나중에 출격 소대가 모자라면 자연스럽게 잊혀진다.

 

그로마

슈퍼로봇대전Z에서 등장하는 전함중에서 최약체.

하지만 수리와 보급이 있어서 이것을 잘 활용해야 하는 스테이지가 있긴하다. 하지만 성능이 좋지 않기 때문에 자금의 여유가 있는게 아니라면 개조를 추천하지는 않는다.

나이킥 아테나기

숨겨진 기체. 중후반에 합류하지만 성능은 약간 애매하다. 그래도 오거스1,2와 같은 소대에 들어가는 기체다.

자붕글

지상S에 2인탑승이 가능한 기체라서 초중반까지 쓸만하다. 키우면 밥값을 하기때문에 랜드루트라면 키우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후반에 가면 지상기체끼리 소대를 맺어주면 된다.

워커개리어

ALL무기와 보스전 무기 둘다 있어서 소대장이나 서브소대장으로 쓰기 좋은기체다. 생존력도 높은기체라서 소대2번에 넣었다가 보스전에서 소대장교체를 하고 공격하는식으로 사용했다.

아이언기어

지상에서만 사용가능하고 우주맵에서는 출격하지 못한다. 다른 전함에 비해서 육성순위가 밀린다. 하지만 성능 자체는 나쁘지 않고 맵병기도 쓸만한편이다.

트래드11

소대원기체1

카프리코

소대원기체2

프로메우스

소대원기체3

갈라바고스

소대원기체4

도란

소대원기체5

브락카리

바자에서 구매가능한 자붕글 기체중에서 가장 쓸만한 기체

 

슈퍼건담

건담Mk-2를 유닛환장으로 슈퍼건담으로 사용가능하다. 공중기체이고 이동력도 낮지 않아서 소대원으로 쓰기 좋다. 그리고 소대원시 공격력도 높은편이다. 소대원으로 쓰는 기체중에서 상위티어

건담Mk-2

세츠코 루트 한정 숨겨진 기체.

랜드루트의 경우 아무로가 중반까지 릭디아즈를 타야하는데 세츠코루트의 경우 이 기체를 얻으면 아무로를 태워서 쓰면 된다. 성능은 흰색이랑 똑같다.

Z건담

하이메가캐논이 ALL병기라 좋긴한데 뭔가 대미지가 안나오는 기분이 든다. 그리고 후반에 얻는 빔샤벨(하이퍼), 돌격(수박바어택)은 보스전에 좋지만 카미유를 격투로 키워야 하기때문에 뭔가 딜레마가 생긴다. 나쁘지는 않은 성능이지만 합류가 빠른게 아니고 키우자니 고민이 생기게 되는 기체다.

네모

네모다.

메타스

회복기체, 변형이 가능해서 공중기체들과 소대를 짜기 좋고 회복이 있어서 소대회복도 가능하다. 공격이나 생존은 기대하기가 어렵다.

이터널

합류가 너무 느리다. 하지만 강제 출격하는 스테이지도 있어서 쓰기는 써야한다. 앞서 말했지만 이번 작품은 전함의 개조를 후순위로 두는것이 좋다.

킹게이너

킹~킹~게이너

랜드루트에서는 초반부터 사용가능하고 세츠코루트는 중반부터 사용가능하다. 성능이 굉장히 우수하다. 윙키시절 오라배틀러를 쓰는 기분이다. 잘피하고 잘때리는데 오버스킬로 기량이 30오르기때문에 재공격도 가능하다. 남들 한번 공격할때 혼자 재공격으로 두번때리거나 ALL공격, TRI차지도 쓰기 편하고 강력해서 키우는것을 추천한다.

대신 적 한복판에서 무쌍을 찍기에는 EN이 조금 부족하다.

팬서

초반에 쓰는 소대원 기체

엠페란저

저격수처럼 쓰면 되긴하는데 소대장으로 쓰기는 매우 부족한 성능이라서 소대원 기체로 써야한다.

도베쿠

소대원 기체

골렘

적으로 등장할때는 짜증났는데 아군이 되면 쓰기가 매우 애매한 성능이다.

진바

수리가 있는 소대원 기체

도미네이터

킹게이너와 같은 소대로 사용했는데 생각보다 나쁘지않아서 놀랐다.

앗시마, 갸프랑, 멧사라, 가브스레이

바자에서 살 수 있는 Z건담에 출연한 기체들이다. 성능은 대동소이하긴 한데 뒤에 나오는 기체들의 성능이 약간 더 좋긴하다. 취향에 따라 B급 모빌슈츠 파일럿들을 태워서 키우면 된다.

파라스 아테네, 보리노크 사만

세츠코루트 한정 숨겨진기체. 후반에 얻는 기체들인데 쓸만한 성능을 가지고 있긴하다. 근데 막상 얻으면 이미 아군의 소대들이 갖춰진 상태라서 어디 들어가기가 애매한 상태다. 

큐베레이

if루트를 가야 얻을 수 있는 숨겨진 기체. 성능은 좋은편에 속하는데 이동 후 사용하는 무기들이 빈약해서 뒤에서 ALL병기를 쓰는 방식으로 사용해야한다. 판넬 대미지를 무개조 상태라면 약하기 때문에 사용하려면 얻자마자 개조를 하고 사용해야한다. ALL병기를 써야 제대로 쓸수 있어서 소대원으로 쓰기는 애매하다.

아가마

로봇대전에 거의 개근으로 출연하고 있는데 성능은 로봇대전 시리즈를 합쳐서 좋은 편에 속한다. ALL병기가 있고 다른무기들도 뒤에서 지원하기 좋은 성능이다.

리가지

성능이 좋다. 소대원으로 써도 좋고 소대장 기체가 부족할때 조커형식으로 소대장 기체로 사용해도 좋다. 개인적으로 가츠를 태우고 썼었다.

뉴건담

강하다. 뉴건담이 약하게 나왔던 로봇대전은 없었으니까... 생존력이 높아서 격추 당할 걱정은 할 필요가 없고 무장들도 훌륭해서 무조건 써야하는 기체다. 하지만 약간 단점이 몇개 있는데 핀판넬이 ALL공격이라서 재공격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히트&어웨이가 없으면 핀판넬을 쓰고 아군과 합류하기 위해 이동을 한번 해야한다. 

턴에이건담

랜드루트는 초반부터 사용가능하고 세츠코루트는 중반부터 사용한다. 처음에 파워업하기전에는 뭔가 애매한 성능에 쓸만한 무기도 없는데 조금씩 강해지고 나중에 맵병기가 추가되면 쓸만해진다. 무조건 키워야할정도로 강하지는 않고 그냥 쓸만한거보다 약간 좋은정도

카풀, 코렌카풀, 볼자논

카풀, 볼자논은 초반에 어쩔수 없이 써야하지만 코렌카풀은 안쓸라면 안쓸수도 있다. 코렌카풀, 카풀을 같은 소대에 넣으면 TRI공격 추가 대미지가 있긴한데 큰 의미가 없다. 카풀과 코렌카풀은 바다S이긴한데 바다에서 전투를 하는게... 한번 있으려나...

스모

골드타입과 실버타입이 있는데 둘다 소대원으로 썼다.

이겔

바자에서 사는 기체. 끝

솔레이유

합류가 늦어서 키우기는 좀 늦지만 대신 전함의 스펙은 좋은편이다.

건담엑스

달이 떠있는 맵에서는 4턴이 되면 새털라이트 캐논을 사용할 수 있고 새털라이트 캐논은 강력하지만 뭔가...애매하다. 가장 큰 장점은 랜드루트로 진행할때 건담엑스를 풀개조하면 건담DX와 G팔콘을 얻었을때 풀개조로 합류해서 한번에 풀개조 기체를 3기 얻게 된다.

건담에어마스터 버스트

소대원기체

건담레오파드 디스트로이

소대원기체

건담더블엑스

건담엑스를 풀개조했다면 풀개조상태로 합류한다. 사거리 긴 무기들이 많지만 이동 후 사용하는 무기들이 약간 부실하다. 합체를 하면 4턴에 사용가능한. 새털라이트 캐논을 3턴에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G팔콘과 같은 소대를 짜고 합체를 하면서 쓰는것이 일반적이다.

G팔콘

건담버블엑스의 합체용

프리덴

우주에서는 출격하지 못하고 지상에서만 사용가능한 전함이다. 수리 보급이 있어서 활용도가 있기는 한데 무장이 약하고 명중시키지도 못한다. 

제니르 에닐커스텀

안써봤다

에스페란사

건담더블엑스나 엑스와 같은 소대로 썼다.

크라우다

합류가 늦은편인게 아쉽지만 성능이 좋은 기체라서 써도 나쁘지는 않다.

베르티고

소대원기체

포스임펄스건담

전술환장으로 무기 교체가 가능하다. 상황에 따라 써주면 된다. 

거너자쿠워리어

소대원기체

블레이즈자쿠팬텀

소대원기체

구프이그나이트디드

숨겨진기체

가이아건담

숨겨진기체

데스티니건담

좋다. 매우좋다.

레전드건담

쓸만하다.

프리덤건담

좋다

저스티스건담

좋다

아카츠키

좋다

미네르바

합류가 너무 느리다

아크엔젤

그냥 평범한 전함

터미너스606

소대원

터미너스808

소대원

터미너스303

진짜 강하다. 홀랜드가 타게되는데 홀랜드에게 잘 어울리는 기체고 적 잡졸들에게는 재앙같은 성능이다.

월광호

회피하는 분신있는 전함

바르고라

처음에 3기 얻게되는데 덴젤의 기체를 세츠코가 이어서 타게 된다. 초반 성능은 펑범한 건담들하고 크게 차이 없는 성능인데 2번정도 파워업을 하면 맵병기도 생기고 ALL무기도 생기면서 활용도가 굉장히 올라간다. 전형적인 대기만성형 주인공 기체라고 생각하면 된다.

카오스 카펠

최종화 직전에 얻는 숨겨진 기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빅어

슈퍼로봇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지상기체인데 장갑 높아서 격추당할 걱정은 없다. 무기 사거리가 약간 모자른감이 있어서 고성능 레이더로 보완해주자. 탱커로 쓰면 된다.

그라비온

솔그라비온은 정신기가 많은데 쓸라고하면 막상 쓸만한 정신기가 없다. 루트에 따라서 강제 출격하는 스테이지가 있어서 키우며 손해보지는 않는다. 갓그라비온은 나중에 합류를 하는데 그라비온과 같은 소대를 짜주면서 합체를 쓰는 방법으로 사용하면 된다.

단점은 둘다 격추를 잘 당하는 기분이 든다.

그란트루퍼

처음에는 적이였지만 중반부터 아군이 된다. 합류하고 바로 소대원으로 사용하면 된다.

아쿠에리온

여러종류가 있는데 솔라아쿠에리온만 쓰게 된다. 솔라아쿠에리온은 엘리멘탈 시스템을 활용하면 굉장히 강력한 기체로 사용가능하다. 강제 출격하는 스테이지가 많고 성능도 좋은편이라서 키우는 것을 추천한다.

 

니르밧슈

처음에는 에우레카가 타다가 나중에는 랜턴으로 메인파일럿이 변경된다. 사기다. 있고 없고 난이도 차이가 굉장히 클정도로 엄청난 사기기체다. 니르밧슈의 맵병기는 잔탄도 1개고 기력도 140이나 필요하지만 발동조건이 어렵지 않고 에우레카에게 각성이 생기면 그순간 걱정이 사라진다.

최종화에 랜턴이 등장하는 기체도 굉장히 좋기때문에 자연스럽게 랜턴은 에이스가 된다.

러시로드

숨겨진기체

맥스부르트

소대원기체

건레온

건건레온 건레온!!! 랜드루트의 주인공기체. 수리 보급 기능이 있지만 사용은 거의 안하게 되고 근접딜탱 느낌으로 사용하면 된다. 진짜 강하다. 세츠코루트를 하다가 랜드루트를 하면 화끈한 기분이 드는데 그게 건레온때문이다. 단점은 TRI, ALL병기가 약간 빈약하다는 점이다.

 

닷가

이런 기체가 있었나

반응형

댓글